백분 [929578]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0-01-08 18:5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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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 인문학 영어 특강' 교재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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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특강-기출문제-고3-모의고사 [2020학년도까지] Advanced [출판용] 샘플.pdf

‘[기출인문학 영어 특강’ 교재 소개(https://docs.orbi.kr/docs/7072-기출+인문학+영어+특강+advanced+level/)

   

사실 2017학년도 수능부터 현재까지 수능 영어의 독해 지문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반면에 수능 영어 과목은 절대 평가 대상이라 학생들이 EBS 교재 외에는 쳐다보지도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그렇지만 EBS 반영 지문은 상수이고 실제 등급을 좌우하는 변수는 EBS 외의 지문들입니다그리고 그 지문들은 거의 다 인문학적 소양과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지문들입니다. EBS 반영 지문들도 오답률이 높은 것들은 역시 인문학적 소양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분석해야 하는 지문들이었습니다. 특히 최근의 고난이도 문제 중에는 유형별 독해 스킬을 무력화시키는 킬러 문항들이 있는데이런 지문들은 인문학적 소양 또는 인문학적 통찰력이 없으면 읽어내기조차 힘듭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기획한 교재가 인문학 영어 특강입니다인문학적 기초 소양이 될 만하고주제에 관한 통찰력을 보여주는 좋은 글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고 우선 기출 지문들을 모두 모아 철저히 분석해보았는데기출 지문들만으로도 충분히 괜찮은 인문학 영어 학습 체계를 갖추는 것이 가능했습니다생각보다 많은 문항이어서 난이도 별로 advanced → low advanced → high intermediate → intermediate 4 단계의 교재로 구성했습니다.

   

대상이 수능영어 1등급 목표인 학생들이어서 우선 오르비에서 먼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피드백을 얻고자 전자책으로 등록하였습니다교재 제목은 ‘[기출인문학 영어 특강입니다시리즈로 이어질 예정인데우선 가장 높은 advanced 레벨부터 완성하였습니다수능에서 가장 오답률이 높은 2-3 문항의 완전정복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준비하고 만들었습니다>

   

1. 1993년도부터의 모든 수능 문제와 고3용 모의평가전국연합 모의고사 기출 문제들을 분석했습니다. 2009학년도 이전의 수능과 모의평가는 인문학적 내용이 아주 적었고반면에 2010-2013학년도, 2017-2020학년도까지는 인문학적 내용의 글이 아주 많았습니다.

   

2. 난이도를 좌우하는 요소를 1) 내용 수준, 2) 어휘 수준, 3) 글에 사용된 구문의 복잡한 정도, 4) 선택지의 수준 등으로 본다면요즘의 킬러 문항들은 네 가지 모두 매우 높은 수준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3. 모든 지문은 출제 지문이 아닌 원서의 원 지문을 기준으로 했습니다일정한 수준의 난이도 유지를 위해서입니다예전의 지문들 중에는 글의 내용은 훌륭한데너무 쉽게 paraphrase되어 요즘 난이도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고출제 지문의 앞이나 뒤 또는 중간 내용을 삭제하거나 심하게 편집하여 답만 선택 가능할 뿐글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4. 각 지문 당 최소 2문항이 되도록 새 문제를 출제했습니다빈칸어휘순서배열문장끼우기 유형에는 주제요지제목요약문 완성 문제를 새로 출제했고주제요지제목요약문 완성 유형에는 빈칸어휘순서배열문장끼우기 문제를 새로 출제했습니다.

   

인문학 소재의 글은 기본적으로 주제요지 또는 대의를 파악해야 빈칸 문제어휘 문제순서 배열문장끼우기 문제 등도 해결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출 문제들 중 주제요지제목요약문 완성 유형은 유형 특성상 정답률은 높지만 실제로는 내용의 수준이 상당히 높아서빈칸어휘순서 배열문장끼우기 문제로 변형하면 킬러 문항 수준으로 난이도가 매우 높아질 만한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새로 출제한 문항은 수능의 킬러 문항과 출제 경향과 수준이 비슷하도록 터무니없는 오답 선택지는 없고함정 선택지도 넣었습니다글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정답을 선택하기 어렵게 출제했습니다.

   

5. 해설지를 아주 자세하게 만들었습니다기출 문제를 해설하신 선생님들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제대로 알고 해설지를 작성했는지 의심스러운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모든 영어 선생님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잘 갖추고 계신 것은 아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그 주제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고 충분히 소화하고 나서 해설지를 만들었습니다.

   

   

<교재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Section I > 인간의 본질

1. 인간의 뇌와 신체의 감각

2. 인간의 본성과 이성

3. 인간의 비이성적 특성

   

< Section II > 인간의 심리와 행동

1. 인간의 심리적 특성

2. 인간의 감정과 욕망

3. 인간 행동의 특성

   

< Section III > 인간의 삶

1. 삶의 특성과 가치

2. 삶의 지혜와 통찰력

   

< Section IV > 인간의 삶과 언어

1.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특징

3. 언어와 사회

   

< Section V > 인간의 사상과 학문

1. 가치와 윤리

2. 사상과 철학

3. 학문과 지식

   

< Section VI > 인간과 예술

1. 예술이론과 비평

2. 예술 각론음악미술사진건축

3. 문학이론과 비평

4. 문학 각론소설희곡연극영화

   

< Section VII > 인간과 사회 (1)

1. 개인과 개인

2. 개인과 집단

3. 개인과 사회

   

< Section VIII > 인간과 사회 (2)

1. 사회의 형성과 발달

2. 사회의 변화와 대처

3. 현대 사회의 이해

4. 문화와 관광

   

< Section IX > 정치와 경제

1. 정치의 개념과 권력

2. 경제의 개념과 원리

3. 경영과 마케팅광고

4. 주요 경제 담론

   

< Section X > 과학과 기술

1. 과학과 기술

2. 현대 사회와 테크놀로지

   

< Section XI > 자연과 생명

1. 생명과 진화

2. 생물 활동의 이해

3. 동식물의 생태계 이해

   

< Section XII > 인간과 자연

1. 인간과 자연생태계

2. 환경 문제

   

   

수능 영어보다 평균적인 난이도가 높은 경찰대사관학교공무원 시험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도 기출 인문학 영어 자료들을 대부분 사용하고 계셨습니다인문학적 지식인 통찰력은 단순히 어려운 지문오답률 높은 지문을 출제유형별로 혹은 랜덤하게 많이 읽는 것으로는 효과적으로 키우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인문학의 여러 분야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교재가 있다면훨씬 더 효과적으로 인문학의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인문학적 통찰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여러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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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나나기차 · 477377 · 20/01/09 03:05 · MS 2013 (수정됨)

    선생님! 자료 자체에 대한 필요성뿐만 아니라, 최근 고난이도 문제 중 유형별 독해 스킬을 무력화시키는 킬러 문항들의 구체적인 예시와 인문학적 소양이 그런 킬러 문항을 풀 때 어떤 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직접 보여주시면 학생들이 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더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저도 궁금하기도 하구요!

    학생들을 위해 이런 컨텐츠를 기획하시고 제작해주신 선생님을 응원합니다!

  • 백분 · 929578 · 20/01/09 03:50 · MS 2019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양한 인문학적 주제에 대한 통찰력을 보여주는 좋은 글들을 체계적으로 많이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우선은 첨부한 샘플 파일을 참고해 주십시오. 언제까지라고 당장 약속드릴 수는 없지만 조만간 최근의 수능과 모의평가에서 모범이 될 만한 문항으로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관심과 응원 감사드립니다.

  • 바나나기차 · 477377 · 20/01/09 10:49 · MS 2013

    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 백분 · 929578 · 20/01/12 02:50 · MS 2019

    바나나기차님, 위에서 인문학적 소양이 킬러 문항 해결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에 대한 예시 문항을 보여달라는 말씀에 대한 답변을 글로 올렸습니다. 우선 빈칸 완성 유형에 대한 예시입니다. 다음에는 순서배열 유형에 대한 예시를 준비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으면 조언해 주시면 귀담아 듣겠습니다. 글은 https://orbi.kr/00026801286 에 있습니다.

  • 박유진 · 799796 · 20/01/09 12:10 · MS 2018

    4단계 모두 합본으로 출판되는건가요? 아니면 순차적으로 전자책으로 올라오나요?

  • 백분 · 929578 · 20/01/09 14:04 · MS 2019

    순차적으로 올라갈 예정입니다. 지금은 advanced level 만 올라가 있습니다. 문제 파트는 90% 정도 완성되었는데, 해설 부분이 까마득합니다.

  • 보내드려요 · 803502 · 20/01/09 12:59 · MS 2018

    선생님 전자책 링크가 깨집니다 ㅜ.ㅜ

  • 백분 · 929578 · 20/01/09 14:06 · MS 2019

    네, 링크가 깨졌는데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복사해서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https://docs.orbi.kr/docs/7072-기출+인문학+영어+특강+advanced+level/

  • 역사가좋지 · 916292 · 20/01/10 08:31 · MS 2019

    시중출간되나요?

  • 백분 · 929578 · 20/01/10 17:26 · MS 2019

    아직 시중 출판은 미정입니다. 시장성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다는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