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학습칼럼] 26. 수능대박을 위한 조언(5)
게시글 주소: https://old.orbi.kr/0003792851
좋은 교육 행복한 세상 위자듀학원 원장 박병성입니다.
어느덧 수능이 90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미 목표한 성적이 나오는 학생들은 큰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마음이 조급해질 때입니다.
그래서 남은 기간동안 수능 대박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학습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본 조언은 단기간 최대의 성적향상을 통해 수능 대박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수험생 여러분을 위한 조언입니다.
따라서 이미 목표한 성적에 근접한 학생들이 해야 할 안정적인 학습계획을 위한 조언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 양지바랍니다.
2. "수능 대박" 이라는 큰 성공도 사실은 매일 매일의 작은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제가 제시하는 조언 역시 작지만 효과적인 사소해보이는 조언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작은 조언을이 모여서 반드시 큰 성공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수능대박을 위한 학습조언 시리즈]
조언1 ~ 조언5
http://orbi.kr/0003761615
조언6 ~ 조언10
http://orbi.kr/0003765776
조언11 ~ 조언15
http://orbi.kr/0003780350
조언16 ~ 조언20
http://orbi.kr/0003786207
조언21. [국어] 화법 / 작문 / 문법파트는 EBS연계문제집을 통해 실력을 증진하는 용도로 활용하세요.
조언22. [수학] 평소 자신의 실력에 비해 점수가 낮은 학생들은 철저한 실전연습이 필요합니다.
조언23. [영어] 단어와 구문학습이 된 학생들은 EBS연계교재가 최적의 단어 및 구문연습교재입니다.
조언21. [국어] 화법 / 작문 / 문법파트는 EBS연계문제집을 통해 실력을 증진하는 용도로 활용하세요.
화법 / 작문 / 문법파트는 그동안의 연계경향이 지속된다면 실질적으로 EBS연계의 정도가 낮은 파트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화법 / 작문 / 문법파트는 EBS연계문제집을 외워서 도움을 받는다는 생각보다는
문제를 풀고 오답을 정리하면서 실력을 쌓아 도움을 받는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화법과 작문파트는 새롭게 생겼거나 출제유형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즉 현재 2014수능에 출제될 유형과 비슷하면서도 검증된 문제집이 부족합니다.
올해 EBS연계교재의 품질이 작년에 비해서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공부를 해서 실력으로 이어지는 효과가 충분히 있으니 화작문부분은 연계를 노리고 공부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학습이 바람직합니다.
조언22. [수학] 평소 자신의 실력에 비해 점수가 낮은 학생들은 철저한 실전연습이 필요합니다.
수학과목에서 평소보다 자신의 점수가 저조하게 나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보통은 실수나 긴장에서 비롯되는데 당연히 이런 부분도 실력의 한 부분에 속합니다.
흔히 얘기하듯이 실수는 실력이라고 합니다.
이 말을 잘 생각해보면 실수는 공부해서 실력을 쌓으면 줄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실수하는 문제나 긴장하는 문제와 관련된 실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실력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위의 문제는 평소 공부하는 방식으로는 실력증진이 잘 안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실수를 안하는 것도 실력인데 실수를 안하는 실력을 키우는데 좋은 방법은 따로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실전연습와 오답정리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점수가 실력에 비해 낮다고 판단이 들면 다른 학생들보다 충분한 실전연습과 오답정리가 필요합니다.
조언23. [영어] 단어와 구문학습이 된 학생들은 EBS연계교재가 최적의 단어 및 구문연습교재입니다.
영어에서 점수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이 구문해석실력입니다.
따라서 단어와 구문학습은 영어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학습사항입니다.
그리고 단어 및 구문학습이 끝난 학생의 경우 다양한 지문을 접하면서 적용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과거에는 이를 위해 기출지문이 최적의 학습대상이었지만 현재는 EBS연계교재가 최적의 학습대상입니다.
단어와 구문학습을 통해 기본적인 해석실력을 쌓았다면 EBS연계교재를 통해 실전적인 해석실력을 쌓으면 3등급이상 안정적으로 나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부탁드립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작은 응원과 격려가 매년 치열한 입시를 지도하는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처음에 4점 풀땐 모조리 다 틀려서 찍찍 그으면서 한숨 쉬었는데 지금도 틀리지만?...
-
너무비싼데 하... 그렇다고 그냥 하자니 불안하고 소비자가 철저히 을인 입장인거 같아서 열받네 진짜
-
인문도 괜찮습니다 가능성 있을까요...? 자교 로스쿨 목표라 간절해요 일단 낙지는...
-
경북대 될까요? 0
평백 79인데
-
2-1,2-2 답 아시는 분ㅜ 쉬웠다는데 전 틀린것같아서요
-
저만 20번 맞히고 14 15 틀렸어요?
-
컨설팅으로 1-3칸 합격 하는 경우는 컨설턴트 분들께서도 약간 도박한다는 느낌으로...
-
[속보] '위증교사 혐의' 이재명 1심 무죄
-
어? 4
-
뭐여 이게 15
-
데이투할사람 3
모집
-
사탐 질문 0
약대 가고 싶은데 만약에 사탐런하면 가산점은 못 받잖아요. 근데 과탐 가산점 5퍼가...
-
중중중휘 메타가 옳은 건가
-
신검에서 심리검사에서 14
성정체성문제있는지도물어보네 사실당연한건가
-
의대 목표인데 멀할지 너무 고민됨 국수는 올해 69 수능은 다 1나왔고 영어는...
-
인문논술이고요 3번 전체 칸중 반밖에 못쓴 것 같아서 괜히 불안하네요 ..ㅜ
-
수면양말에서 자꾸 털 빠짐… 지금 내가 걸어다니는 곳곳마다 흘리고 다녀서 헨젤과...
-
* 현재 준비 중인 국어 교재에 포함될 내용으로, 상당수 보완할 부분이 있습니다....
-
사직서/휴학계만 내러갔는데 경찰 특공대가 대기중 vs 학교를 다 때려부수고 라커칠...
-
진짜 옛날에 재밌게 봤었는데
-
새엄마터치가분명함
-
할만한 겜 있나요
-
작년엔 딱 60인가 나왔었는데
-
사수가 아니라 삼수라면 좋을텐데 04가 아니라 05였다면 내가 빠른이었더라면 좋을텐데
-
운동하러가야겠다 0
머리를 좀 깨끗이 비우고 와야지
-
바나나킥 중독자
-
재수(예정각) 06인데 지금 부터 하기엔 너무 빠른가요 국어 수학 조금씩 할라는데...
-
연초록3개 너무 모험인가요 가군에 연고공 진초 /카약 연초 나군에 우석약, 세명한...
-
글씨체 과외는 어디 없나
-
가 어디인가요? ㅠㅠㅠ 이번주가 면접인데 갈지 말지 고민입니다..
-
다들 잘본거같음뇨
-
고해성사 3
중학교2학년때 수능갤러리눈팅이취미
-
현역때 평백 70을 맞고 재수에 돌입했습니다 6,9평과 여러 사설등에서 평백...
-
송도 <<- 어떤가요 12
연대는 1학년은 무조건 송도 & 기숙사 유배라는데 기숙사 100퍼 들여보내주는 거면...
-
지거국 되나요…?ㅠㅠ
-
컴업글했다 8
10년전 부품에서 2년전 부품으로!
-
저도 테두리 갖고싶어요... 테두리 없으니까 뭔가 헐벗은 느낌...
-
[CRUX] 화 1 만점 백분위 97? 어쩌라고ㅋㅋ (feat. 대학교 정시 반영 방식에 따른 유/불리) 0
안녕하십니까, 크럭스 컨설턴트 오찬교입니다. 오늘은 정시 입시에서의 과탐 반영 방식...
-
지거국 약대 학점 3.4~3.5 서울대 대학원 갈 수 있을까?
-
생명과학 0
완전 쌩노베이고, 올해 강대 김태영 선생님 들으려고 하는데 혹시 생1 분들 훈수 좀...
-
1번 했는데 정시나 논술에 불이익 있나요? 생기부도 작살낸다는데..
-
첨단학과 신설로 편입 인원 축소했네요 타 대학도 담주 내외로 모집인원 발표할텐데 많이 줄 수도
-
왜안뽑으시는거에요
-
78수 2
날조 없음
-
제 취향인데요 저는 갠적으로 훈수두기 컨텐츠랑 윤도영 선생님께서 나오시는 컨텐츠가...
-
올해 의대생은 그래서 1500명 증원해서 뽑는거죠? 2
그런거죠?
-
벌써 많이한듯
이과 국어a형 보는 학생인데 안정적인 1등급이 잘 안나와주네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할까요?
영어를 제가 감으로 푸는게 강해서 해석이 제대로 안되도 답은 용케 맞춰서 항상 2등급 정도 나오는데 계속해서 감으로 풀어도 될까요?
그리고 안정적인 1등급으로 올라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등급과 1등급은 한두문제 차이지만 근본적으로 학습량의 절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약점보완정도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막연한 학습으로는 따라잡기 힘드니 철저히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느 부분이 약점인지 다시 파악해봐야겠네요!
지금은 새로운 걸 계속 쌓기보다는 쌓은 것을 다지는 게 역시 좋겠지요..?
지금까지 공부한 부분이 중심으로 하되 상위권 이상의 경우에는 다양한 실전 경험을 통해 새로운 내용을 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학습의 중심은 그동안 공부한 기본서, EBS, 기출이 되어야 합니다.
영어 ebs연계교재에 대한 반복학습은 수능전날까지도 지속되어야 하나요?
11월은 선택사항이겠지만 10월까지는 계속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ㅎㅎ
질문이 있는데요, 영어에서.. 단어와 구문학습이 덜 된 학생이면 ebs 전에 어떤 방법으로 단어,구문 실력을 쌓을 수 있을까요?
(고2까지는 만년2등급이다가 고3와서 3등급으로 떨어졌어요)
단어는 EBS단어 외우시고 구문은 구문교재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수학 실전연습은 모의고사 형식으로 하는 건가요??
맞으면 모의고사형식의 문제집 하나만 추천해 주실수있으신가요??ㅜ
기출은 반복하다보니 거의 모든 문제가 익어서ㅠㅠㅜ
이해원, 포카칩, TOP같이 오르비 모의고사나 한석원, 일격필살 같은 모의고사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