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평)수학15번 논란분석,2줄컷풀이
게시글 주소: https://old.orbi.kr/00040022226
① 수학 15번 논란 분석
② 2줄 컷 풀이
③ 발문 수정
지석T 분석과 해설
여러분!
수능장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즉, 문제가 오류인 것 같다는 생각)
이 번 문제처럼 객관식일 때
일단 주어진 답을 찍고 다음 문제를 푸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시험을 치는 도중에 [문제 오류? 아닌가?] 라는 생각에 함몰되어
다른 문제를 놓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논란이 없도록 수정된 발문입니다.
0 XDK (+6,500)
-
6,500
-
ㅇㅈ 3
부엉이는 웃고있다
-
ㅇㅇ?
-
왜클릭
-
오랜만에 ㅇㅈ 12
광년이 버전으로다가
-
삼각형 ABC의 두 변 AB,AC에 내린 두 중선이 서로 직교한다....
-
자랑하나만할게요 2
캬
-
25수능 백분위 언매 92 미적 98 영어 2 물리1 94 화학1 97
-
여르비도아니고....
-
어그로 ㅈㅅ 쌍카풀 짝짝인데 쌍카풀 제거 수술도 있나요? 있다면 비용도 쌍수만큼 들련지요.
-
뭐 중앙대중앙대 거리더니 사실 불교엿음?
-
인증 못하는 얼굴이면 개추 ㅋㅋㅋ ㅇㄷㄴㅂㅌ
-
반수한다는 소식 뒤로 연락 두절 ㅠ.. 오르비는 계정만 있고 활동 없으시고 옯스타도...
-
가즈아
-
https://youtu.be/7IYlt_OcdVE?feature=shared
-
차라리 미적 → 기하 로 하고 과탐하는 건 어또련
-
사이테스 부속서 1에 속하는 풀떼기입니다 국제상 멸종위기종에 속해서 서류를 많이...
-
내 인생 신조 4
누군가 너에게 해악을 끼치거든 앙갚음하려 들지 말고 강가에 고요히 앉아 강물을...
-
오늘 새르비 땐 너무 거친 말을 많이한거 같음... 7
사실 현생친구 중에 중앙대 다빈치캠에 간 애가 있는데 걔가 올해 초에 지방교대를...
-
고3 커리큘럼으로 일등급수학을 푸는데 이게 맞나요?
-
중평 2
그만 낮추세요 (다군 중대일동)
-
숭배합니다 기공이면 높공 맞지 ㅇㅇ
-
대 건 공
-
탕후루 사주세요 ㅠ
-
오노추 3
그저!!!귀여운!!!!츠보미였어!!!!
-
연세대 앞 ㅇㅈ 14
무서우니까 코입은 가리는걸로
-
저 삼수하면서 올해 첨들어와요
-
꾸준글 아님
-
ㅇㅈ 11
미국도서관에서 3수준비중..하
-
아니 뭐 저장했다는건 아닐수도있고~
-
다들 ㅇㅈ하는데 7
혹시 지인들이 보면 어쩔라그래
-
중대애 차렷 1
의뱃을 향하여 경례!
-
ㄹㅇ
-
ㅇㅈ 10
망고빙수
-
성인인데 머리 그렇게하면 급식샛기같고 온갖 외관적 디버프만 받는데 왜 하는거야...
-
지금 사람 별로 없나요?
-
노래방보단피시방이재밌지
-
본 사람 또 보고 ㄹㅇ;;
-
포근한 느낌
-
이 또한 의대아니면 안가시는분의 은혜겠죠
-
자고 싶은데 2
ㅇㅈ 봐야 해ㅠㅠ
-
도태 안되고 갈려면 웃길 수밖에 없겠죠…?
-
ㅇㅈ 1
저도 덕코주세요
-
뭔떡밥이여 3
요약좀 과제 복붙하고 오타만 고치면 될듯 진짜 죽고십다
-
이분보다 제가 수학 잘하는데 혹시 수학 과외받을 사람 있나요? 여르비면 반값입니다
-
여기가 어딜까요? 26
혹시 10분 이내로 시 단위까지 맞히는 분 계시면 오천덕 드림
-
ㅇ
-
스펙 요약 3
과외생한테 고백받음 연대생임 서성한 높공 지원자임 중경외시 인문 지망생임 부동산 10억정도 보유중임
-
대학 생활 한 번도 안해본..아니 못해본 삼수생이오.. 소인 도태될 상인지요 익명...
-
별이삼샵 도망자 일등당첨 당신의 과녁 죽고싶습니다 새끼손가락
-
일단 제일 큰 고비인 대학문제는 여차저차 넘어갈것같은데 대학가면 또 어떤 어려움이 닥칠까요
이래서 평가원이 수능낼때 옆에 언어학자 끼고 만들죠
작년 지2는 국립 국어원에서도 중의적이라 했는데 인정 안됨 ㅠ
2라서 당했다!
아 그 중의적인 문장 다시 생각해도 억울하네
무슨 선지인가요?
선지 아니고 18번이었나 문제 자체요
'적위가 (+)인 별 A와 B'
혹시 평가원 해석이 어떻게 됐는지 알수있을까요? a b 둘 다 +라고 봤나요?
개고수;;
감사합니다 ㅠㅠ
헐ㄷㄷ
궁금한데 1번처럼 해석해야했던 기출이 이전에도 있었을까요?
전 이 말에 완벽히 동의하지 못하겠군요. 만약 이 문제가 주관식이었고 q/p에서 p+q를 구하라고 했을 때 답은 17인가요 25인가요? 교육청이 이걸 오류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애초에 g(x)가 연속함수라는 조건이 전혀 없고 그냥 딸랑 g(x)의 최댓값을 물었는데 2번으로 해석한다? 그건 말이 안 됩니다. 2번으로 해석될 여지가 아예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엔 이 글 쓰신분은 2번으로 해석하겠다는 뜻이 아닌것 같아요. 1번으로 해석하는게 더 타당하나 교육청입장에서는 2번으로 빠져나가려 들것 같다... 이런뜻 아닌가요? 안타깝지만 교육청이든 평가원이든 문제 이의제기가 나왔을때는 그리 명확한 집단은 아니다보니 조금이라도 구멍이 생기면 글로 빠져나가려 들고 그게 얼마나 타당하냐는 사실 크게 중요치 않죠. 소송걸기전에야 지들이 인정 안해버리면 땡이라;;
안타깝네요... 저도 글 쓰신 선생님께서 2번이 맞다는 게 아니라는 건 알고 있습니다. 저는 2번으로 빠져나갈 거라는 상상 자체를 못했는데, 교육청은 그걸 가능하게 할 수가 있군요 후덜덜..
ㅋㅋㅋ 이건 교육청이 아니라 평가원 얘기지만 예전 세계 지리 사건때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문제 지도에 2012라고 써놓고선 교과서였나 ebs였나에 2009년이라고 써있으니 2009년 기준으로 생각해야 된다고 답했죠.
'일 때'를 해석하는 시각에 따라 갈린다고 하셨는데 그냥 2번 해석은 틀린 해석이 아닌가 싶네요
으음...
제가보기에도 2번 해석이 무리가 있다고는 생각하나... 2번으로 빠져나갈려고 드는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봐요 ㅋㅋ 교육업계 놈들 하는짓들 잘 아시잖아요. 그놈들이 어떤놈들인데...
저도..이분 말대로 시각에 따라 갈릴 문제가 아니라 그냥 아예 틀린 해석이라고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