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좋은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현실적인 풀이는 이렇습니다. a1에 1을 대입하고 a2, a3 등을 구해보세요. 또 a1에 다른 숫자를 넣어 a2, a3를 구해보세요. 그럼 띄엄띄엄 규칙이 발견되고 두개씩 묶어서 더해보면 공차가 2인 등차수열이 됨을 발견할거에요. 40항을 두개씩 묶었으니 20항이 될것이고 그 합이 제시되어 있으니 a1+a2 값을 알게 될거에요. 그럼 30항까지 합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고민이 생기시겠죠. a1이 마이너스면 어떻하느냐....이 문제는 a1이 양수쪽으로 이미 암묵적으로 정해놓고 낸 문제입니다. 그래서 별로 좋은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고 수능에 이런식으로 문제는 안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이해 안되면 과감히 패스하세죠. 수능이 다가올수록 새로운 문제, 어려운 문제 푸는 것보다 알고 있던 개념과 문제들은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열공
절댓값 a1에 대한 식으로 나머지 항을 변형해보세요
ㅣ-ㅣ-a1 +7ㅣ 대충 이런식으로되버리던데ㅠㅠ
1칸씩 말고 두칸씩 띄엄띄엄 더하시면....
감사합니당
그렇게 좋은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현실적인 풀이는 이렇습니다. a1에 1을 대입하고 a2, a3 등을 구해보세요. 또 a1에 다른 숫자를 넣어 a2, a3를 구해보세요. 그럼 띄엄띄엄 규칙이 발견되고 두개씩 묶어서 더해보면 공차가 2인 등차수열이 됨을 발견할거에요. 40항을 두개씩 묶었으니 20항이 될것이고 그 합이 제시되어 있으니 a1+a2 값을 알게 될거에요. 그럼 30항까지 합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고민이 생기시겠죠. a1이 마이너스면 어떻하느냐....이 문제는 a1이 양수쪽으로 이미 암묵적으로 정해놓고 낸 문제입니다. 그래서 별로 좋은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고 수능에 이런식으로 문제는 안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이해 안되면 과감히 패스하세죠. 수능이 다가올수록 새로운 문제, 어려운 문제 푸는 것보다 알고 있던 개념과 문제들은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열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