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2] Ep.1 비교 해석의 기준
게시글 주소: https://old.orbi.kr/00056512950
Ep 1. 비교 해석의 기준
* 생명과학1 ver : https://orbi.kr/00056490104
자료 해석을 요구할 때 정보의 단독 해석을 요구하는 경우와
두 정보 이상을 비교 해석할 수 있는지를 요구하는 경우로 나뉜다.
[단독 해석]
Ⅱ : (-, ○) ⇒ ㉠, ㉢ 외 다른 물질이 R(㉡)
Ⅳ : DNA 조각이 좌 36, 우 44로 절단됨
(∵ 일직선은 좌우 대칭성을 가져 5‘ 말단과 3’ 말단은 추후에 설정할 수 있다.)
[비교 해석]
MM vs MM+㉠ 양상 다름 ⇒ ㉠→㉢ 선후 관계 결정
Ⅳ, Ⅴ : 조각 36은 14, 22로, 조각 44는 18, 26으로 절단됨
Ⅱ, Ⅴ : 조각 14, 26은 XhoⅠ에 의해 절단 ×, ∴ 14는 좌 말단, 26은 우 말단
Tip
생명과학에서 표의 자료 해석은
결정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단독 해석 ⇒ 비교 해석의 반복이다.
이때 두 정보를 해석하는 용어로 다음을 정의하자.
비교 – 같은 위상의 정보 동시 해석
대조 – 대조군이 있는 정보 해석
변인 통제 – 같은 줄에서 해석의 의미를 갖게 두 자료를 Setting하는 행위
- 대조군 : “같은 개체 내” “최소 배지”와 같이 전제가 동일한 자료
(조작 변인이 1종류로 통제된 자료)
자료 해석 중 단독 해석 & 비교 해석이 모두 막혔을 때
대조군을 파악 후 비교 해석하면 해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물질 ㉠∼㉢의 결정이 목적인데 단독 해석이 되지 않는다면
대조군인 MM의 정보를 통해 비교 해석을 시도하는 게 옳다.
[비교 해석 - (1)]
MM과 MM+㉠의 양상이 다름 ⇒ ㉠이 ㉢의 선구 물질.
[비교 해석 - (2)]
MM과 MM+㉡의 양상이 다름 ⇒ ㉡이 ㉢의 선구 물질.
∴ ㉢이 아르지닌(R)
MM+㉠보다 MM+㉡에서 적게 생장 ⇒ ㉡이 ㉠의 선구 물질
∴ ㉠이 시트룰린(C), ㉡이 오르니틴(O)
표 분석 문항에서
비교-대조 대상을 적절히 인지하고 해석한다라는 행위를 인지하도록 하자.
[관련 강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동됩니다'-')
[교재 파일]
세 줄 요약
1. 단독 해석은 다들 잘 한다
2. 문제 풀 때 비교 해석을 인지하고,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반복해보자.
(22 수능 15번이 대표적인 단독, 비교 해석이 습관화되었는지 질문하는 문항)
3. 이 글 본 사람 생명 대박
오늘 하루, 행복하고 웃는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요 :)
어제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능 준비물 체크리스트 12
그냥 제가 준비할것들 목록인데 혹시 참고하실분들은 참고하시고 더 필요한거 았을까요?? 수능 파이팅
-
정답은 아래에 있어요!...
-
이감 파이널 1
이감 시즌5 몇회차까지 있나요?
진짜 항상 잘 보고 있어요 복습까지 하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