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01 [896053]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3-01-23 15:39:51
조회수 24,853

공군 일반특기 가이드 (1)

게시글 주소: https://old.orbi.kr/00061552984

[공군 일반특기 가이드-꿀특기편] https://orbi.kr/00061556111

2편은 여기로!


저는 1년 남짓 학교를 다니다가

22년 공군에 입대해서 군수한 케이스입니다.


올해는 이 정도 성적을 받았고 고려대 상경계열 최초합했습니다


아마 공군 입대를 준비하는 대부분은 일반 특기로 지원해서 올 가능성이 큰데, 일반 특기에는 어떤 특기가 있고, 또 각 특기의 대략적인 장단점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연히 모든 특기를 경험해본 건 아니므로 틀릴 수도 있습니다!



@군사경찰(헌병)

헌급방 3형제의 대표, 군사경찰입니다.

그닥 좋지 않은 특기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대부분은 이 특기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반 특기 중 제일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군사경찰입니다.

단점부터 말하자면, 교대근무를 돕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야외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날씨의 영향을 직빵으로 받으며 교대근무를 한다는 점에서 왜 인기가 없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 특기 중 최다 인원을 뽑는다는 점은, 거의 대부분의 자대에 TO가 뜨고, 즉 훈련소 등수가 좋다면 자기가 원하는 자대를 골라갈 수 있는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이죠. 그리고 교대근무이기 때문에 휴가도 많습니다!


대부분 비전투부대나 사령부급을 선호합니다.



@조리(급양)

정확한 특기명칭은 조리지만, 모두가 급양이라고 부릅니다.

헌급방 3형제 중 두번째를 맡고 있습니다.

특기 이름부터 뭘 하게 될지 감이 오죠? 밥 하는 특기입니다.

단점은 일찍 일어나야하고, 계급이 낮을 때의 생활이 고됩니다.


장점은 계급이 높아질 수록 일이 편한 경향이 있습니다. 소위 짬이 차면 편하다라고 하죠. 역시 정상적인 일과제 근무와는 다른 근무타임인 만큼, 휴가도 많이 받습니다.


특기학교에서 소규모부대와 대규모부대로 나뉘게 되는데, 보통 전자가 선호도가 더 높습니다.



@방공포병

헌급방 3형제에 포함되지만, 사실 헌•급보다는 낫습니다.

방공포 특기 안에서도 여러 세부특기가 있기 때문에, 특기학교에서 이 특기 중 편한 특기를 가져가려고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단유운이 있겠네요.


역시 단점부터 말하자면 상황이 걸릴 시에는 항상 대기 상태를 유지해야하므로 그런 압박감이 있습니다. ‘방공포’이기 때문에 몸을 쓸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편한 세부특기를 받게 되면 다른 꿀특기 부럽지 않은 군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대배치는 포대 쪽으로 가게 됩니다.



@장비물자보급

보급병입니다.

전공이 경영, 경제, 무역, 회계, 산업공학이면 큰 가산점을 받습니다.(유전공 특기시험 꼴등 > 무전공 특기시험 1등인 구조임)

인사교육처럼 상방과 하방의 차이가 큰 특기입니다.

잘 풀리면 꿀만 빨다 나올 수 있지만, 안 풀린다면 21개월 상하차병입니다.. 

꾸준히 적지 않은 인원을 뽑는 특기이고, 자대 TO도 골고루 많이 나옵니다. 자대 가서 보급대대로 가느냐, 복지대대로 가느냐에 따라서 나뉘고, 그 안에서도 어떤 부서에서 근무하는지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따로 다 적진 않겠습니다.

그래도 공군에서 평균 이상은 가는 특기입니다.



@유류보급

화학 전공일 경우 큰 가산점을 받습니다.

유류를 담당하는 특기며, 자대 배치 후 세부적인 부서가 나뉩니다. 보통 헌or급을 피하고 싶은 특기시험 중위권들이 3지망에 주로 적습니다.



@항공운수

1종보통이 필수며, 지게차 자격증이 있으면 프패로 알고 있습니다. 평균은 가는 특기라고 알고 있지만 굉장히 소수만 뽑습니다.

이 특기에 관해선 잘 모릅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는 꿀특기들은 2편에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좀 많이 눌러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