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문논 25모의 가안(23년 실시/완성) 이과는 답지 고대에서 공개[밑에 링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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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25모의 답 (23년 실시)
[문제 1] 위의 글 (1)~(5)가운데 셋을 선택하여 그것을 근거로 아래 (6)의 그림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50점, 650~750자)
6의 그림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현상은 부익부빈익빈이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그림은 부의 대물림으로 인한 부익부빈익빈의 심화를 묘사하고 있다. 두번째로, 첫번째 그림을 뒷받침하기 위해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교육비를 많이 투자함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로,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이 그렇지 않은 지방보다 부가 집중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서구 선진국과 달리 여성은 아무리 노력해도 소위 유리천장이라고 하는 승진의 장벽을 통과하지 못해 남자만이 고위직을 독점하는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1)에서 등장하는 ‘사람의 내면을 보기’ 를 들 수 있다. 1에 등장하는 거사는 맑은 것이 아니라 수효가 많은 못생긴 사람 중에서도 그 못생긴 사람의 희미함 속에서도 재능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6에서 나타나는 가난한 사람, 여성, 지방민 등 소외된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재능을 발휘할 사람이 있으며 그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4)에서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공감 능력을 주제로 한 시다. 소외된 사람들과 끝까지 그 슬픔을 함께한다는 화자의 의지를 통해 그 눈물을 닦고 함박눈으로 상징되는 그 고난을 서로 도와 헤쳐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이는 정석적인 방법의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3)이 제시하는 해결책은 다소 다른데, ‘안분지족’ 을 통해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는 인정받고, 그 능력이 가려지지도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3)의 택시 기사가 반드시 부익부 빈익빈의 희생자가 된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일련의 해결책을 통해 6의 도표가 지적하는 문제들을 다방면으로 해결할 수 있다.
【문제 2】 위의 글 ①~⑤ 가운데 셋을 선택하여 그것을 근거로 옹호나 비판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 아래 글 ⑦에 나타난 ‘신(臣)’의 태도를 평가하시오. (50점, 650~750자)
7의 신(臣)은 전형적인 중농주의자로서 농업이 천하의 지대본이라 여기고 농업이 흥하면 다른 상공업과 치안, 무역 등의 문제가 모두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사람마다 생활이 족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2의 관점에서 보면 7의 상소문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2는 문화 다원주의를 내세우며 다양성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비록 7의 상소문과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한다는 지향점(pursuit)은 같을지라도, 접근 방법이 매우 다르며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소수자를 배려해야 된다는 점에서 2의 관점은 7과는 대척점에 서 있다. 또한 5의 관점에서 보면 7의 상소문이 실현될 경우 필연적으로 문화지체 현상이 농촌에 일어날 것을 경계해야 하므로 비판적 시각을 피할 수 없다.
또한 3의 관점에서 보면 7은 농업은 근본이고 다른 모든 직업은 농업에 달려오는(entailed) 부수적이라는 사상을 근간으로 한다. 그렇다면 3의 택시기사와 같은 이는 단지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들의 입장에서는 7의 입장을 옹호하기 힘든 것이다.
물론 1의 관점에서 7의 주장을 일부 옹호할 수 있다. 1이 문화 다원주의를 주장하기는 하지만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농업이 주류 문화인 경우라면 다른 문화가 비주류 문화가 되어 샐러드볼처럼 어우러진다면 그것은 비판받을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7의 상소문의 끊임없는 논조로 볼 때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으므로, 옹호와 비판 가운데 비판을 택하기로 한다.
이거 15~17보다 쉬운데다가, 1.3.4가 아니고 2/5를 사용해도 오답처리 안하는 개자비네요
최저 높죠?
주사맞고 자연계도 풀어올릴게요 [수학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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