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심층 소개 버전!)
게시글 주소: https://old.orbi.kr/00066842496
안녕하세요, 코딩하는 알로스입니다!
제가 복귀했다는 글을 쓴 이후로, 정말 많은 주제로 요청이 왔었는데요, 특히 서강대학교 과 소개 관련 질문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된 과가 바로 화공생명공학과 였습니다!
이전 칼럼에서도 다룬 적이 있었으나, 컴공 이외의 다른 공대를 소개할 때 살짝 겉만 보여주는 정도로 글을 썼다보니 심층적인 소개 및 분석 글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바로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심층 소개 칼럼, 시작하겠습니다!
1. 화공생명공학과는 무엇을 배우나요?
저의 이전 칼럼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화공생명공학과는 원유 등 화학물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정유, 석유화학, 반도체, 배터리 등)을 대량 생산 할 때 쓰이는 지식을 배우는 전공입니다.
특히 열/물질 등이 움직이는 방식에 대해 핵심적으로 공부합니다.
(액체의 유량, 온도, 압력 등을 조절하기 위해 물리, 수학 등 기본 지식이 필수라고 합니다.)
아래는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3학년 재학생이 전공 수업을 기반으로 노트를 작성한 샘플입니다.
이러한 보고서를 처음 보시는 분들은 대개 복잡하고 난해하게 느끼실 수 있는데, 해당 과에서 2년 이상 학업에 열중하다 보면 여러분들도 전공 강의를 토대로 이런 보고서를 자연스럽게 작성할 수준이 될 수 있습니다.
향후 회사 인턴 또는 정규 사원으로 근무하게 될 때, 이렇게 차곡차곡 쌓인 내공과 지식들은 실전에서 정말 중요하게 활용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쌓은 경험을 꼼꼼하게 기록한 후 학교 커뮤니티를 통해 동기들 그리고 후배들에게 이러한 보고서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ex. 서강대학교 대표 커뮤니티 서담)
2. 화공과의 진로
2.1 직무에 따른 분류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졸업생들의 직무는 다양합니다.
신제품 개발 연구, 공정설계, 공정기술, 평가 분석, 생산관리, 품질관리, 인프라 시스템 구축, 플랜트 등의 전형적인 화공생명공학 분야는 물론이고, 인문 계열 성향의 기술 영업, 해외 영업, 애널리스트, 자산 운용, 컨설팅, 특허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의 일을 하기 위하여 꼼꼼함, 성실성은 필수이며, 데이터 분석, 오차 해결을 해소할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2.2 산업에 따른 분류
해당 과를 전공하는 학생의 경우 대부분 반도체, 2차전지,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정유, 바이오 제약사, 건설사, 가스공사 등 공기업으로 진로를 결정합니다.
이에 더해 특별한 케이스로 경영, 경제, 법률 등을 추가로 심도 있게 공부하여 금융업, 투자 자문, 컨설팅 및 특허 등 법률 자문 등의 산업에도 진출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말 많지만, 이 칼럼에서는 해당 과를 전공한 학생이 주로 취업하는 산업 분야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반도체
전자공학과는 반도체 회사의 회로 설계 등에 타깃을 두고 있다면,
화공생명공학과는 공정 설계, 공정 R&D, 메모리 사업부 평가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에서 전공 공부에 충실하고 학부 연구생 등의 경험을 통해서 학부로 삼성 전자, 하이닉스의 연구, 설계, 평가 분석 분야로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6, 7, 8학기 재학생들도 2022년부터 삼성 전자 반도체 트랙 제도를 활용하여 1년에 상반기와 하반기에 두 번에 걸쳐 삼성 전자 연구소에 취업할 기회가 확대되었습니다.
물론 학사 또는 석사 과정을 마치고 공채를 통해서도 삼성 전자, 하이닉스, DB 하이텍 등의 반도체 공정 설계 분야로 입사하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학부 졸업으로 삼성 전자 등 반도체 연구소로 취업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내의 반도체 소자 공학 수업 (고분자물성), 반도체 공정, 연구 프로젝트 강의를 수강 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배터리(2차 전지) 나노소재 관련 회사(반도체/배터리 소재 분야)
2022년도에는 2차 전지 회사들이 좋은 실적을 보여 연봉, 복지 수준 등이 많이 향상되었고, 이에 화공생명공학과 전공자들을 대량 채용하기도 하였는데 2023년도에 채용 규모가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숨 고르기 현상으로 보이기도 하고 미래에는 탄소 중립의 가치 아래 전기 차량 등의 수요와 공급이 확대될 전망이어서 여러분들이 졸업하는 해에는 배터리와 이와 관련 소재 산업들이 우리 경제의 중요한 먹거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 에너지 솔루션 등의 배터리 제조사들은 산학 협력의 차원에서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의 잠재력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타 학교 대학원 등으로 위탁 교육, 장학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석사 연구 분야로 취업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SK 계열 반도체 회사인 SK온의 경우 대표 이사님, 경영 지원 실장, 기술 담당 임원 등 서강대 경영, 경제, 화공생명공학과 출신 등의 많은 동문들이 중요한 직책을 맡아 열심히 근무하는 회사이고, 삼성 SDI에도 부사장님을 비롯하여 많은 동문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3) 디스플레이
서강대에 삼성 디스플레이 트랙이 신설되어 학업과 취업을 더 잘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삼성 디스플레이 채용 연계형 신설 트랙이 생기면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학생들의 반도체, 배터리 공정 설계는 물론 디스플레이 공정 설계 연구 분야로 진출할 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디스플레이 회사의 장점은 최신 공정 설계 업무를 개발하고 배우기 좋은 인재 사관학교의 기능이 있어, 디스플레이 회사의 경력은 반도체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정유사, 석유화학 회사
전통적인 화학 공학 분야이며 정유사는 연봉, 근무 조건, 복지 등에서 우수합니다.
그러나 채용 인원이 제한되어 있어 학점 등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며,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수업 중에서 분리 정제 공정, 공정 제어, 고급 열역학을 수강하고 나면,
자기 소개서를 작성할 때, 면접 시,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유리하다고 합니다.
(5) 제약, 화장품 회사(바이오 분야)
화공생명공학과에서 바이오 분야로 진출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을 겁니다.
바이오 융합기술 과정을 연계 전공 하면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여 학사 졸업으로도 삼성 바이오 로직스, 셀트리온 등 생산 공정 연구소로도 많이 취업합니다.
(또한 타 과의 이야기지만, 서강대에서 화학과 또는 생명과학 전공자들은 석사 과정 이수 후 바이오 신약 개발 연구소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추후 화학/생명과학과를 소개하는 칼럼에서 또 다루겠습니다!)
제약, 화장품 회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의약,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기본이고, 특별하게 어학 능력이 상당히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와 연계된 바이오 융합 기술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에 링크된 사이트에서 학부 연계 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biotech.sogang.ac.kr/sub/sub04_01.php
위의 산업군에 공정설계 연구분야로 학사 학위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좋은 학점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충분하지 않은 학점이지만 교내 외의 다양한 실험 참여 등 실습 활동, 데이터 분석과 오차 해결 능력 개발, 동아리, 인턴, 공모전 등 대내외 활동 등으로 스펙을 쌓아 좋은 회사의 원하는 직무로 취업에 성공한 사례도 많습니다.
아울러 서강대학교의 장점은 취업 지원팀이 취업준비생들을 밀착 관리하여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인데, 이를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학교 취업 지원팀이 취준생 분들에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고, 취준생들이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동종업계에서 현직으로 근무하고 계시는 동문 선배님들과 연결 시켜주는 인적 네트워킹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2.3 기업에 따른 분류
해당 과를 전공했다면, 자신 있게 취업 문을 두드릴 수 있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성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증권,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삼성물산 건설, 해외 인프라, 플랜트 분야 등에도 화공과 엔지니어들이 필요한 분야이고 서강대 화공과 출신 삼성물산(건설부문) 사장님도 계십니다.
(2) 현대자동차
현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카드, 현대위아, 현대오토에버
기아자동차 등 자동차 회사들도 2차전지, 소재 부분 관련 화공과 출신 엔지니어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3) SK
SK, SK에너지, SK케미칼,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SK 온, SK브로드밴드, SK가스, SK네트웍스, SK E&S 등
SK는 화학산업이 주력인 적이 있을 정도로 화학, 반도체, 배터리, 정유, 가스 등 화공과생들에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우수한 기업입니다.
SK는 서강대 문과, 이공계 출신 사장단, 부사장단 등 임직원 등이 많이 근무하고 반도체 계약학과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4) LG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등
LG는 전자와 화학이 주력인 기업으로 역시 화공과생들에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서강대 출신들이 사장, 부사장 등 임원으로 많이 승진하였고, 서강대와 다양한 산학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5) 이외의 회사들
포스코, 롯데케미칼, 포스코이엔씨, 포스코퓨처엠, 포스코건설, GS칼텍스, GS건설, GS EPS, GS파워, 한화, HD현대, HD현오뱅, HD현대중공업, HD현대인프라코어, HD현대건설기계,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신세계 인터내셔널 (코스메틱)
위의 10대 그룹들은 물론 금호, DB 그룹 등 대부분의 기업들은 다양한 트랙, 산학 협력 등을 통해 해당 과 재학생, 졸업생들을 적극 채용하고 있습니다.
3. 기타사항
(1) 대기업 취업 또는 가고 싶은 대학원 진학
화공생명공학과는 위처럼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학과이기에, 대기업 취업이 수월합니다.
대학원의 경우 퀼리티가 높은 연구실로 가기 위해서는,
학점을 잘 확보해야 하고 교수님들과 사전 면담도 중요합니다.
(2) 학점 관리
족보를 잘 활용하고 학우들이 제공하는 서브노트 등도 잘 공유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면 학점 관리가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학점이 3점대 정도가 되면 학부 졸업 후 바로 취업하거나 취업 준비를 거쳐 취업하고, 면접이 중요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3) 학풍과 교수님들은 만족스러운지?
C1 리파이너리 사업으로 과에 재정적 여유가 생겨서 미래 계획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기에, 교수님들의 퀄리티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학풍도 꽤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이에 따라 새로운 사람과 재원이 많이 모였으니 나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화공생명공학과는 공대에서 학사 졸업으로도 좋은 곳으로 취업할 수 있는 장점이 많은 학과입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린 것을 요약하여 강조할 부분을 콕 집어 강조 해드리겠습니다.
서강대에서 삼성 전자 반도체 트랙을 활용하여 6, 7학기에 삼성 전자 연구 부서에 취업 확정+ 졸업할 때까지 매월 장학금, 그 이외에 LG 에너지 솔루션, LG전자, 현대 모비스, LG 이노텍과도 산학 협약에 의하여 일정 조건을 충족하여 합격하면, 해당 회사의 지원을 받아 대학원에서 석사 취득 후 취업이 보장됩니다.
해당 과에서 학사 졸업으로 삼성 바이오 로직스, 삼성 바이오 에피스, 셀트리온 등 제약 회사 생산 공정 R&D 엔지니어로도 갑니다.
작년 2023년에는 반도체, 2차 전지 회사 등이 공채 채용 인원을 많이 줄여 공대생들도 취업의 난이도를 체험한 경우도 있었지만, 위에서 설명한 반도체 트랙, 산학 협력 트랙을 잘 활용하면 여전히 좋은 곳으로 취업할 수 있는 게 서강대 화학생명공학과의 장점입니다.
이상으로 칼럼 마치겠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확통은 풀이가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다는데 진짜 인가요? 머리 나쁘면 못할수도 있다던데;;
-
맞팔구 2
-
W에 쉴드있음 요네, 암베사, 스카너 +w에 쓰면 뎀감있는 크산테
-
불가능할까요..
-
2026수능 보고 정시로 약대 도전하고 싶습니다. 근데 원래 화학1,생명1...
-
대충 이렇게 풀었었음.
-
물2 해볼라는디 0
물1을 버릴 확신은 안들어서 만약 물2를 하다 아니다 싶으면 현정훈쌤 수업은...
-
놀라운 사실 3
하루에 1달러씩 모으면 1년이 지나고 365달러가 생깁니다
-
나도 최대공약수 처지 되어보니 슬슬..... 이해가기 시작함
-
직접 풀어본 뇌피셜 등급컷인데, 85점 공통/미적 틀로 갈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
도쿄대생이 한국어 모르는상태로 수능수학킬러문제푸는 영상추천해주네 걍 숫자만 보고...
-
성적표내놔라 1
아오
-
작년이랑 올해 현장응시한 9평에서는 각각 백분위 93,95가 나왔는데 수능에는 작수...
-
맨처음에 음수로 나오는 거 신경 안 쓰고 33이었나 3점 주관식이랑 같은 게 있어서...
-
경찰대 3
현재로서 어디정도 위치인가요?
-
제가 논술 연습한거 올리는데 거절당해서요.. 혹시 어떤질문을 받아주시나요? 참고해서...
-
(최초정답자 5000덕) 국어 [4-7] 국가신용등급과 국제통화기금의 특별인출권 12
풀면서 존나 짜친다고 생각할수도? 1번선지 조정될 가능성이 커지겠군에서 조정되겠군으로 바꿉니다..
-
계획을 수행할 때 특정 항목을 완료하고 나서야 다음 항목으로 넘어가는게 좋을까요 시간 상관 없이?
-
은종찬t 1
은종찬쌤은 재종학생만 수업하시나요?
-
[사전공지]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1
아직 합격자 발표일 이전이지만, 미리 공유 드릴게요!!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
과탐추천 6
메디컬목표라 과탐해야하는데 물1은 3년하던거라 안바꿀거고 화학1은 올해 바꿨다가...
-
수능 수험생중 최소 50%는 메디컬을 꿈꿀거임 하지만 메디컬은 대충 상위 3%정도만...
-
우우 오뿌이 1
-
왜 욕먹음 ㅠㅠ
-
제목이곧내용이에용
-
머리아푸요 9
공부하다보면 과부화 온건지 뭔지 모르겟는데 자꾸 머리 아픔 아 설마 커피 마셔서...
-
어차피 2년 뒤 개편한답시고그냥 아무렇게나 내는 건가 이 체제가 맛이 갔다는 소리야...
-
갈비찜시킴 3
먹고자야지
-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
생명 6,9,수 다 2등급인데 걍 버릴까? 생지런데 지구는 더 이상 못하겠음 사문...
-
사탐 고민 1
반수예정인 생지러입니다 생명 -> 사문은 무조건할것같고 지구과학이 좀 애매한데 뭔가...
-
일백만점에 만점 2
??왜들어옴
-
문제를 만들면 댐그럼 자주 나오는 숫자나 형태가 대충 다 보임
-
사드문해 특 17
본인 재수까지만 해도 드문만 있었음
-
4-5% 시험지에 100점받고 10% 시험지에 85받고 결정적인 단서나 선지에 단어...
-
너무 답답하다 0
학겨 주변 동네 너무 낙후되었고 살인 사건들도 일어나고 대학 가면 많은 경험을 할...
-
이게 맞냐... 화1 정상화좀
-
대2 N수 시작 1
인서울 컴공 2학년이고, 무난한 학점.. 나름 우리학교 간판 학과라 취업도 매우...
-
오늘 서울대 물리 면접 보신분 계신가요? 역대급으로 어려웠던거 같은데 어떠셨나요
-
ㅈㄴ부럽다
-
둘 다 붙으면 어디 감?
-
논술 준비 하면서 기하가 생각보다 진짜 진짜 괜찮은 과목이라고 느껴지는데 워낙...
-
과탐 하나 과목 바꾸는거라 내년꺼 나오기 기다리면 시간이 너무 지날거같음
-
특히 잔나비 노래는 책한편 읽는 느낌임 그런김에 읽을만한소설책이나 가사좋은노래추천좀...
-
우~야쓰~~ 0
다들 머함
-
23때 모의수능봐서 화작 98 뜨고 작년 언매 73점인가 뜨고 올해 언매 98뜸
-
지인선>>>>.... ...>>>>사드문해 참고로 저는 사드문해중 하나도...
-
각각 1, 2 뜨길 오늘도 기도합니다...
칼럼 너무 깔끔하다..
오 진짜 가독성 좋고 서강뽕차는 글이네여,,
제가 서강이과였으면 서강에뼈를묻겟다,,
트랙이 숨꿀제도긴함
트랙 사용은 진짜...
고생 하셨습니다~ 서강 화공생명 우와~
본문글 집중해서 보려고 하는데 소제목마다 색상 처리한 것 때문에 집중이 안되는데 소제목은 그냥 일반 검정색으로 수정해 주시면 좋겠어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추후 칼럼 쓸 땐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알로스님 덕에
서강대에 오고싶은 학생들 많을듯
서강대에서 오르비 장학금 주셔야~~^^
화공과의 경우 연고대와 서성한의 차이는 바늘구멍인 정유사 입사 숫자 차이가 있고, 주로 취업하는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제약, 석유화학 등에서는 합격률, 직무수준 등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다는게 일반적인 의견이네요.